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Application Editor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 .. toctree:: :maxdepth: 4 Application Editor는 개요, Manifest, 라이브러리 매니저, Manifest.xml 탭으로 구성되며 앱의 기본 정보 및 각종 설정 정보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. Application Editor는 프로젝트 생성과 동시에 열리게 되며, Project Explorer에서 프로젝트 내부에 있는 application.xml 파일이나 assets/res/www/Manifest.xml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. Application Editor에서 설정 정보를 변경한 후에는 Ctrl + S(Mac : command + S) 버튼을 눌러 변경 내용을 저장 할 수 있습니다. 개요 ==========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/3-12-new.png <그림 3-12 개요> 개요 탭에서는 앱의 기본정보를 설정하고 실행과 배포를 할 수 있는 링크들을 제공합니다. 각 그룹별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. * 프로젝트 기본정보 * 프로젝트 이름 : 해당 프로젝트 이름입니다. * 안드로이드 * App 이름 : 안드로이드 단말기에 설치될 때 보여지게 될 이름입니다. * 패키지 :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고유 ID값 입니다. * iOS * App 이름 : iOS 단말기에 설치되고 보여지게 될 이름입니다. * 번들 아이디 : iOS 프로젝트 고유 ID값 입니다. * 라이선스 : 라이선스 적용 유무를 나타냅니다. 라이선스를 변경해야 할 경우 편집 버튼을 이용해 라이선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/3-13.png <그림 3-13 라이선스 변경> 변경할 라이선스를 선택하게 되면 그림 3-13 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라이선스에 등록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 아이디로 변경을 선택할 경우 안드로이드 패키지 이름과 iOS 번들 아이디를 입력 창이 나타나고 입력된 정보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. * 실행 * 안드로이드 디바이스/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합니다. * 아이폰 디바이스/시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. * 브라우저 에뮬레이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합니다. * 내보내기 *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패키지로(APK) 배포합니다. * 애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APP BUNDLE로(AAB) 배포합니다. * 애플리케이션을 iOS 패키지로(IPA) 배포합니다. *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리소스를 압축파일(Zip)로 배포합니다. * 연동 * 프로젝트를 Android Studio 로 엽니다. * 프로젝트를 Xcode 로 엽니다. * 의존하는 aar 파일을 jar 파일로 변환 후 프로젝트에 복사합니다. 매니페스트 ====================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/3-14-new.png <그림 3-14 매니페스트> 매니페스트 탭에서는 앱 관련 설정들을 합니다. 왼쪽에 설정 항목들이 있고 항목을 클릭하면 오른쪽 설명 영역에 선택한 항목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* 기본설정- * 로그 : 개발 시 콘솔 창에서 Log를 보기 위해 설정 입니다. * 다국어 : 기본 언어를 선택합니다. * 리소스 기준 버전 : 다운로드 된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한 버전입니다. 사용자가 마켓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, 실행하면 기본 버전부터 최신 버전까지 리소스를 차례로 업데이트 하여, 최신 버전으로 유지 시켜 줍니다. * 타깃 : 리소스 다운로드 위치를 설정합니다. 서비스 시에는 “doc”를 권장합니다. * app : 앱 안에 포함된 리소스를 사용한다.(개발 및 리소스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는경우 사용) * doc : 앱에 할당된 read/write 가 가능한 공간에 있는 리소스를 사용한다.(리소스 업데이트와 리소스 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배포하는 경우 사용) * sdcard : sdcard 영역에 포함된 리소스를 사용한다.(개발 시 사용) - 지원 OS : Android * sdcard 사용은 os 버전에 따라, 기능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, 권장하지 않음 * 시작 페이지 이름 : 앱 실행 후, 가장 먼저 호출하는 Page 입니다. * 시작 페이지 화면 방향 : 앱 실행 시, 초기 화면의 방향을 지정합니다. * 시작 페이지 화면 방향(테블릿) : 앱이 실행되는 단말기가 태블릿인 경우 앱 실행 시, 초기 화면의 방향을 지정합니다. * 다이렉트 뷰 : UI / Script 수정 후, 단말기에 컴파일시 소요 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IDE 내부의 로컬웹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호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. 주의)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어야 합니다. 즉, IDE환경의 PC와 단말기가 같은 와이파이 망에 접속되어 있어야 합니다. * 기본 화면 방향 : 앱의 기본 회전 방향을 선택합니다. * 기본 화면 방향(테블릿) : 앱이 실행되는 단말기가 태블릿인 경우 앱의 기본 회전방향을 선택합니다. * 기본 애니메이션 : 앱의 화면 전환 시 기본 Animation 을 선택합니다. * 애플리케이션 * 하드웨어 가속 :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가속 기능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. * 테마 : 안드로이드 Theme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. * 유튜브 : 앱 내에서 유튜브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. * 네트워크 설정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할 서버를 추가, 삭제 합니다. 네트워크 그룹에서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.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/3-15.png <그림 3-15 네트워크 설정> * Type : 서버와 연결할 연결 Protocol을 선택합니다. * Name : 서버 이름을 입력합니다. * Path : 선택된 Protocol에 대해 생성된 Class 가 보여집니다. 주의) Network Class AsyncHttpNetwork (http type)또는 AsyncSocketNetwork (TCP/IP type)을 상속받아 구현되어야 합니다. * Address : 서버 주소를 입력합니다. * Timeout : 서버와 연결 지연 제한 시간을 입력합니다. * Encoding : 문자 인코딩 방식을 입력합니다. * RESTful : HTTP를 선택한 경우 RESTful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. * Port : TCP/IP를 선택한 경우 연결 포트를 입력합니다. * 리소스 업데이트 리소스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한 앱 배포일 경우(Target = doc) 리소스 업데이트 받을수 있는 서버 정보를 설정합니다. * 서버 : 네트워크 설정에서 추가한 서버 리스트 중 업데이트 서버를 선택합니다. * Tr 코드 : 리소스 업데이트 서비스 코드를 설정합니다. Tr code는 업데이트 서버가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태에 따라 rest 방식과 interface.do 방식으로 구분됩니다. * 배포모드 : 업데이트 서버가 갖고 있는 개발배포(dev), 운영배포(real)중 어떤 리소스를 요청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. 라이브러리 매니저 ========================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/3-16-new.png <그림 3-16 라이브러리 매니저> 앱에 적용된 라이브러리들을 추가, 삭제,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. 그림 3 16의 왼쪽에 있는 라이브러리 목록에서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오른쪽 설명 그룹에서 해당 라이브러리에 대한 정보 및 상세 히스토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* 코어 라이브러리 API : 리소스 매니저를 통해 최신의 코어 라이브러리를 받은 경우 이 그룹에서 최신 코어 라이브러리를 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 최신의 코어라이브러리가 확인된 경우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. * 애드온/플러그인 라이브러리 : 애드온/플러그인 라이브러리를 추가, 삭제,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. 주의) 라이브러리 / 플러그인을 선택 / 해제 후 반영을 위해 반드시 라이브러리 적용 /적용해제 버튼을 선택해야 합니다. Manifest.xml ======================== Manifest 탭과 라이브러리 매니저 탭 설정을 통해 생성되는 Manifest.xml 파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파일 포멧 유지를 위해 직접 수정은 제한됩니다. 라이선스 변경 (64 비트 지원) ======================== * application.xml > 개요 탭 > 라이선스 : 편집 버튼 선택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-4/0-new.png <그림 3-17 라이선스 상태 확인 및 변경> * 프로젝트에 맞는 어플리케이션 아이디 선택 * 적용할 CPU 타입 체크 : 64비트 지원을 위해서는 arm64-v8a 선택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-4/1.png <그림 3-18 CPU 타입 선택 > * 라이선스 변경 팝업이며, YES 선택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-4/2.png <그림 3-19 라이선스 변경 확인 팝업> * 3번에서 체크한 cpu 타입이의 라이선스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 프로젝트 > libs > -armeabi 프로젝트 > libs > -arm64-v8a .. figure:: ../../../_static/ide/client/3-4/3.png <그림 3-20 라이선스 적용 상태 확인> .. warning:: * 주의 사항 cpu 타입별 폴더가 생성되는 경우, 폴더안에 포함된 *.so 파일은 동일한 규격의 cpu 타입별로, 각각 폴더에 포함되어 있어야 함. 3rd party 제품 연동시, *.so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면, cpu 타입별로 *.so 파일을 제공 받아, 적용해야 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