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젝트

프로젝트 생성

Application Project Wizard를 통해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 하게 됩니다. Application Project Wizard를 호출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상단 메뉴 중 File → New → Application Project 선택

  • 마우스 오른쪽 버튼 → New → Application Project 선택

  • 메뉴 바 New 아이콘 → Application Project 선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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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그림 3-6 프로젝트 생성 위자드 첫번째 페이지>

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프로젝트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첫 번째 페이지가 호출 됩니다. 각 입력 항목들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프로젝트 이름 :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.

  • 라이선스 정보 : 앱에 적용할 라이선스를 선택합니다. 만약 라이선스가 없을 경우 교육용 라이선스를 선택하여 앱을 생성할 수 있고 발급받은 라이선스가 존재한다면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라이선스를 추가한 후 선택 할 수 있습니다. 라이선스가 선택되면 라이선스에서 정의하고 있는 앱 아이디가 자동으로 안드로이드 패키지 이름, iOS 번들 아이디에 적용됩니다.

  • 동일한 애플리케이션 정보 사용하기 : 애플리케이션 정보 중 동일한 애플리케이션 정보 사용하기 선택 시에는 Android, iOS 서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사용합니다.

  •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정보 사용하기 : 애플리케이션 정보 중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정보 사용하기 선택 시에는 Android, iOS 각각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

  • 프로젝트 이름 : 프로젝트로 사용할 이름을 입력합니다.

  • 애플리케이션 이름 :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입력합니다. 기기에 설치되면, 표시되는 앱 이름입니다.

  • 안드로이드 SDK 버전 : 안드로이드 SDK 버전 선택 : compile시 참조할 SDK 버전을 선택합니다.

  • 안드로이드 패키지 아이디와 iOS 번들 아이디 는 Google play 와 App Store에서 앱을 등록하기 위한 고유 식별자 입니다. Morpheus Manifest Editor의 overview 탭을 통해, 수정할 수 있습니다. (적용된 라이선스에 따라,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)

  • iOS Deployment Target : 배포할 iOS 버전을 선택합니다.

첫 페이지에 입력할 정보들을 모두 입력했으면 하단의 Next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. Next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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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그림 3-7 프로젝트 생성 위자드 두번째 페이지>

그림 3-7은 샘플로 제공하는 Template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. 왼쪽에 위치한 프로젝트 항목을 선택하면 생성하는 프로젝트에 선택한 템플릿이 적용됩니다. 중앙에 위치한 미리 보기 기능 상단에 Page1, Page2 를 클릭하면 템플릿 프로젝트의 주요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오른쪽에 위치한 프로젝트 설명 영역에는 현재 선택된 템플릿 프로젝트에 대한 필수 라이브러리가 표시 돕니다. 만약 템플릿 프로젝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하단에 있는 리소스 매니저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최신 라이브러리 및 에뮬레이터, 템플릿을 업데이트 하고, 설치할 수 있습니다. 프로젝트에 적용할 템플릿 프로젝트를 선택했으면 Next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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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그림 3-8 프로젝트 생성 위자드 세번째 페이지>

다음은 그림 3-8과 같은 프로젝트에 적용할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. 코어 라이브러리 API 버전 선택 항목은 제공되는 라이브러리의 버전을 선택하고, 애드온 라이브러리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애드온 라이브러리는 default가 전체 선택되어 있으며, 필요 시 해제 할 수도 있으나 전체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 플러그인 라이브러리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 라이브러리가 표시되는 영역으로 Native 제어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, 미리 Plug-In화 하여 제공합니다. 플러그인이 필요한 사항은 게시판(컨설팅팀)을 통해 요청이 가능하며 플러그인 개발 여부 및 개발일정은 자체 일정을 감안하여, 판단합니다. 늦어지는 경우, 프로젝트 조직에서 자체 개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만약 적용할 라이브러리가 없다면 하단 리소스 매니저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최신 라이브러리 및 에뮬레이터, 템플릿을 업데이트 하고, 설치할 수 있습니다. 라이브러리를 모두 적용 했으면 Next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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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그림 3-9 프로젝트 생성 위자드 네번째 페이지>

그림 3-9 는 앱에 적용될 부가정보를 설정하기 위한 페이지 입니다. 위에는 각 항목들을 입력할 수 있게 되어있고 제목 링크를 클릭하면 선택한 항목에 대한 설명이 하단 설명 영역에 나타납니다. 각 항목들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Log : 개발 시 콘솔창에서 Log를 보기 위해 설정 입니다.

  • Language : 기본 언어를 선택합니다.

  • Base Version : 다운로드 된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한 버전입니다. 사용자가 마켓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, 실행하면 기본 버전부터 최신 버전까지 리소스를 차례로 업데이트 하여, 최신 버전으로 유지 시켜 줍니다.

  • Target리소스 다운로드 위치를 설정합니다. 서비스 시에는 “doc”를 권장합니다.
    • app : 앱 안에 포함된 리소스를 사용한다.(개발 및 리소스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는경우 사용)

    • doc : 앱에 할당된 read/write 가 가능한 공간에 있는 리소스를 사용한다.(리소스 업데이트와 리소스 복사 기능을 이용하여 배포하는 경우 사용)

    • sdcard : sdcard 영역에 포함된 리소스를 사용한다.(개발시 사용) - 지원 OS : Android

      (OS 정책에 따라, 지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)

  • Start Page Name : 앱 실행 후, 가장 먼저 호출하는 Page 입니다.

  • Start Page Orientation : 앱 실행 시, 초기 화면의 방향을 지정합니다.

  • Start Page Orientation(Tablet) : 앱이 실행되는 단말기가 태블릿인 경우 앱 실행 시, 초기 화면의 방향을 지정합니다.

  • Default Orientations : 앱의 기본 회전 방향을 선택합니다.

  • Default Orientations(Tablet) : 앱이 실행되는 단말기가 태블릿인 경우 앱의 기본 회전방향을 선택합니다.

  • Default Animation : 앱의 화면 전환 시 기본 Animation 을 선택합니다.

  • Default Indicator : 화면 전환 및 통신으로 인한 Indicator 표시 여부를 선택합니다.

  • Hardware Acceleration :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가속 기능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.

  • Theme : 안드로이드 Theme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.

모든 설정이 끝난 후 Finish 버튼을 누르면 설정정보를 반영한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.

프로젝트 구조

프로젝트는 하이브리드 앱을 만들기 위한 파일 구조로 Android, iOS 리소스 + 프래임워크 파일 + 화면을 구성하는 HTML, Javascript 파일로 구성됩니다. Application Project Wizard를 통해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그림 3-10 과 같이 IDE 왼쪽에 위치한 Project Explorer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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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그림 3-10 프로젝트 구조>

프로젝트 트리를 열어보면 위 그림과 같은 구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각 파일들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.

  • M-Core : 프로젝트에 적용된 M 라이브러리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  • Android x.x : 프로젝트에 적용된 안드로이드 SDK 라이브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Android Private Libraries :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적용된 JAVA 라이브러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src : 안드로이드 Java 소스파일이 위치해 있습니다. 이곳에서 안드로이드 Native Source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.

  • gen : 안드로이드 리소스를 자동관리하는 R.java 파일이 위치하게 됩니다.

  • assets화면을 구성하는 HTML, Javascript, img, js 파일이 위치하게 됩니다. assets 폴더를 열어서 내부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. res 폴더 안으로 www 폴더가 있고 그 안에 프로젝트 생성과정에서 선택한 템플릿 화면을 구성하는 HTML 구성요소들이 폴더로 구분되어 들어가 있습니다. 그 밑으로 앱 설정정보를 담고있는 Manifest.xml 파일과 라이선스 정보가 있는 mcore.mobile.lic 파일이 있습니다. 앱 화면 구성을 위해 대부분의 작업을 이 폴더 내부에서 하게 될 것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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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<그림 3-11 assets>

  • bin : 빌드 과정에서 생성되는 파일들이 저장됩니다.

  • libs : 안드로이드 Java 라이브러리 파일을 추가하는 폴더 입니다.

  • native : iOS 앱을 위한 프로젝트 파일이 위치해 있습니다. (주의)iOS Native Source 수정은 xcode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.

  • res : 안드로이드 리소스들을 저장하는 위치 입니다.

  • AndroidManifest.xml : 안드로이드 앱 설정 정보를 담고있는 Manifest 파일입니다.

  • application.xml : 프로젝트 설정 정보를 담고있는 파일입니다.

  • 기타 파일 : 프로젝트 빌드 설정 정보를 담고있습니다.